오늘은 모자세탁을 전문점처럼 세탁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 유튜브나 여러 매체를 통해 보고 직접 해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 모자를 자주 쓰는 편이기도 합니다. 특히나 남자는 집 앞에 나갈 때나 잠시 나갈 때 모자를 쓰거나, 여름에는 햇빛을 가리는 용도로 많이 쓰기도 합니다. 여름에는 남자의 경우 머리카락이 짧아 땀이 모자로 직접 흡수되기 때문에 오염도가 더 클 것 같습니다.
1. 모자 세탁 왜 중요할까?
자주 모자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모자를 정확하게 세탁을 해야 두피나 나 피부에도 관리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. 모자를 아끼고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에게는 특히나 땀이나 외부 먼지를 통해 오염이 되면 신경이 쓰이기도 합니다. 모자를 착용을 오랫동안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아이템입니다. 불쾌한 냄새도 유발할 수 있고, 세균번식의 온상이 되기도 합니다. 잘못된 세탁으로 모자를 망가뜨릴 수 있으니 올바른 세탁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.
2. 모자 집에서 세탁하는 방법
1) 스티커는 반드시 제거하세요
- 일상에서 자주 착용하는 면소재의 모자나, 일부 폴리 소재모자도 충분히 집에서 깨끗하게 전문가처럼 세탁할 수 있습니다.
- MLB 모자처럼 챙에 스티커가 붙어 있는 경우에는 세탁 전 반드시 제거를 하여야 합니다.
- 스티커가 있던 자리는 공기가 닿지 않아 시간이 지나게 되면서 누렇게 변하는 황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이 황변은 섬유 자체가 변한 거라 염색으로도 복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.
- 모자를 오래 쓰고 싶다면 스티커를 떼고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2) 중성세제를 이용한 손세탁은 기본입니다.
- 모자는 세탁기에 돌리시면 안 됩니다.
- 중성세제를 푼 30도 미만의 미지근한 물에 모자를 넣고 조물조물 가볍게 손세탁하시면 됩니다.
- 오염이 심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기적으로 세탁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.
3) 세탁 후 충분히 헹구고 건조는 틀을 잡고 건조해주세요
- 세제를 깨끗이 헹군 후, 물기가 완전히 마르기 전에 수건이나 모자틀을 고정해 주는 틀을 이용하여 모자의 형태를 잡아 말리면 변형을 막을 수 있습니다.
- 주름이 싫으신 분들은 스팀다리미를 통해 70% 정도 말랐을 때 주름을 펴주고 틀을 잡으시면 주름도 생기지 않고 건조할 수 있어 좋습니다.
3. 직접 세탁 불가능한 모자
모든 모자를 집에서 직접 세탁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. 특히나 아래와 같은 모자들은 집에서 물세탁 시 형택 변형되거나 손상될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전문점에 세탁을 맡기셔야 합니다.
1) 페도라모자
- 열로 형태를 고정시킨 모자이므로 물 세탁할 경우 형택 변형됩니다.
- 전문점에서는 전용틀과 클립을 이용하여 원형을 유지하며 세탁을 진행합니다.
2) 자수나 장식이 많은 모자
- 자수 부분은 수축될 수 있고, 장식은 손상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.
- 드라이클리닝을 통해 원형을 보존할 수도 있습니다.
3) 인조가죽 소재 모자
- 인조가죽 특성상 물세탁 시 인조가죽이 벗겨지거나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.
- 전문점에서는 드라이클리닝을 권장합니다.
4) 리넨 소재 중 디테일 많거나 변형이 쉬운 모자
- 물에 젖으면 형태가 쉽게 변형되기도 하고, 집에서 틀을 잡기엔 매우 어렵습니다.
- 스팀다리미로 관리가 가능하긴 하지만, 디테일이 많은 경우에는 전문가를 통해 세탁하는 걸 추천드립니다.
4. 특별한 모자 관리법
1) MLB모자 스티커 자국 황변 방지 및 관리 팁
- 앞서 설명했듯이, 스티커는 가급적이면 제거하고 착용하는 게 황변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.
- 이미 황변이 진행된 스티커 자국은 섬유 변형이므로 염색으로 완벽한 해결이 불가합니다.
- 전문 세탁점에서는 다양한 크기의 모자 틀이 준비되어 있어 세탁 후 모자의 형태를 잡아주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.
2) 흰 모자 황변 제거 및 하얗게 유지하는 방법
- 여름철에 많이 착용하는 흰 모자는 땀, 먼지, 흙 등으로 인해 누렇게 황변 되기 쉽습니다.
- 일반 중성세제 세탁으로는 황변을 제거하기 힘듭니다.
- 흰 옷을 더 희게 하는 방법은 과탄산소다를 활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- 건조 시 너무 뜨거운 곳에 노출하거나 구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챙이 변형되지 않습니다.
3) 밀짚모자 형태 유지하며 세탁하는 방법
- 폴리 소재로 짜인 밀짚모자 형태는 집에서 손세탁이 가능합니다.
- 세탁방법은 중성세제와 식소다(베이킹소다)를 푼 4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모자를 넣고 살살 흔들며 너 땀과 오염을 제거합니다.
- 탈수 없이 충분히 헹군 후, 물이 마르기 전 수건이나, 헝겊을 통해 형태를 잡을 후 건조합니다.
- 스팀다리미를 사용하여 형태를 잡으시면 더욱 좋습니다.
5. 모자관리 꿀팁!
- 색상 분류는 필수로 흰 모자와 유색 모자는 반드시 분리하여 세탁하여야 이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.
- 세탁기 사용은 절대 금지입니다. 모자는 세탁기에 돌리면 형태 변형이 쉽게 일어나므로, 반드시 손세탁 또는 전문점에 맡기는 걸 권장드립니다.
- 모자 수명은 생각보다 짧은 편입니다. 모자의 평균 수명은 1년 정도로 1년 이상 깨끗하게 착용하는 것은 관리를 잘한 결과입니다.
모자세탁에 세탁방법과 손세탁 금지 또는 주의사항까지 총정리하여 안내드렸습니다. 세탁하기 전 꼭 필수로 읽어 보시고 세탁하는 걸 추천드립니다.